상단여백
HOME 사회
[반찬토론] 아이돌그룹 ‘허니팝콘’ 데뷔 논란

지난 21일, 허니팝콘이 정식으로 쇼케이스를 해 본격적인 한국 아이돌로서의 활동 시작을 알렸다. 허니팝콘은 미카미 유아, 마츠다 요시코, 사쿠라 모코로 이루어진 3인조 걸그룹이다. 3명 모두 일본 AV배우 출신으로 구성된 허니팝콘은 데뷔 전부터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다. 이에 허니팝콘의 활동을 중지시키자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하며 거센 공방이 일어나고 있다.

 

☞찬성

  1. 한국의 다른 신인 아이돌그룹과 다르지 않다

    허니팝콘도 한국의 다른 아이돌 연습생처럼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데뷔하게 된 것으로 열정은 그들과 다르지 않다. 또한 정식 쇼케이스와 음악방송 등 한국의 신인아이돌의 일반적인 루트를 거쳐 데뷔 했다. 활동하는 음원, 의상 및 컨셉에는 성적 대상화와 같은 문제가 없으며 다른 아이돌처럼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 중이다.

     

  2. 데뷔 전 과거 출신은 중요하지 않다

‘한 번 AV배우는 영원한 AV배우로 살아가야 하는가?’ 비록 ‘AV배우’라는 직업이 한국에서는 불법이고 한국의 정서와는 맞지 않지만, 한국에서의 허니팝콘은 현재 아이돌이라는 다른 직업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다. 허니팝콘의 활동하는 컨셉은 ‘발랄한 요정’으로 섹시 컨셉와는 거리가 멀다. ‘AV배우’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성적 소비 조장을 하지 않는 한 과거 출신에 대해서는 논란이 될 필요가 없다. 또한 과거 출신을 가지고 특수한 직업에 대해 금지시키고 비난하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어긋나는 행위다.

 

☞반대

  1. 청소년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연예인은 공인이다. 더욱이 청소년층의 동경의 대상인 ‘아이돌’이라는 직업이 팬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다. 아이돌이 사용하고 입는 각종 소품이나 의상 등과 그들의 컨텐츠, 노래, 퍼포먼스 등은 젊은 층에게 큰 영향을 준다. 한국에서 아이돌로 데뷔하는 것에 조건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허니팝콘의 과거 직업은 한국에서 엄연히 금지된 직업이다. 또한 허니팝콘은 AV배우를 은퇴하고 한국 아이돌로 데뷔한 것이 아니며 데뷔 전날까지도 성인영상을 발매했다. 이러한 허니팝콘이 청소년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2. K-Pop의 이미지를 손상시킨다.

    전세계적으로 케이팝에 대한 인기와 관심도가 높아져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나라 각국에 케이팝 팬이 있다. 이처럼 케이팝의 영향력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현시점에서 선정성을 띠는 직업인 AV배우가 케이팝을 대표하는 한국의 아이돌 가수가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심지어 일본에서도 메인 아이돌로 데뷔 못해 한국에 오게 된 것이면서 유튜브와 같은 전세계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일본출신이라는 설명없이 케이팝 아이돌로 홍보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박유진  12172967@inha.ac.kr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유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Graduate, or put off graduation?
[World Focus]
Graduate, or put off graduatio...
No more Medical Heroes
[World Focus]
No more Medical Heroes
The Silence Breakers
[World Focus]
The Silence Breakers
Depression: An irreversible dark disease
[World Focus]
Depression: An irreversible da...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