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캐취업] 미래의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여행 정보 회사 마케팅 부서에서 2년째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기획자가 하는 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기획자는 인터넷 통신 서비스 환경에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인터넷을 통해 항공권이나 숙박업소 정보를 제공하고, 중간에서 판매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행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서 고객들의 여행 계획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한 콘텐츠를 SNS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여행을 가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일을 하는 셈이에요. 그 외에는 각 SNS 채널의 마케팅 효과가 적절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즉각적으로 보완하는 일도 하고 있어요.

3. 업무를 위해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기획 업무에서는 소비자들이 흥미를 느끼는 소재들을 즉각적으로 캐치해내고, 그 소재들을 적절히 이용해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관건이에요.

그래서 첫 번째로는, 소비자들과 유연하게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세분화된 소비자 집단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수요와 취향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두 번째로는, 분석적인 사고와 관찰력이 필요합니다.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데이터 분석이 필수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각 콘텐츠들이 마케팅 목표에 맞게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더 개선 가능한 지점이 없는지 항상 지켜보고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능력도 요구됩니다. 소비자가 흥미를 느끼는 소재들을 즉각적으로 캐치해내고, 그 소재들을 적절히 이용해야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소비자 심리에 대한 면밀한 관심이 필요하죠.

4.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기획자를 꿈꾸는 학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이 직업이 아직까지는 생소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우리 사회가 디지털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만큼 점차 더욱 영향력이 확대되고 중요성이 커질 직업군이라 생각합니다.

창의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만큼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관심을 두고 새로운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학교에서 배우는 학문이나 책에서 나오는 명언들이 많은 교훈을 주기도 하겠지만, 때로는 일상 속 대화들이 무한한 귀감을 줄 수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정해진 틀 속에 익숙해지기 보다는 새롭게 창조하고 변형하는 것에 가치를 두는 건 어떨까요? 가능성은 항상 여러분의 말과 생각, 그리고 글 속에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임현지 기자  ㅣ.hyeongee@gmail.com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현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