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2021학년도부터 ‘첨단융합학부’ 신설

2021학년도부터 본교에 첨단융합학부가 신설된다. 첨단융합학부는 ▲인공지능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디자인테크놀러지학과 총 4개의 학과로 이뤄진다.

첨단융합학부는 교육부의 지원으로 신설된다. 지난해 11월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 및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맞춰 혁신 성장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의 ‘첨단학과’ 증설을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본교에서는 미래 지향적 교육 체제 개편 및 교육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AR/VR ▲미래자동차 분야의 학과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인공지능공학과는 미래 산업 수요 대응을 위해서 AI를 활용 및 응용할 수 있는 실전형 고급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며 모집 인원은 50명이다. ▲컴퓨터공학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공 기초 교육 ▲인공지능에 특화된 심화 교육 ▲산업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응용 교육을 진행한다.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모집 인원은 50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스마트모빌리티 시스템 개발에 적합한 전문 기술 인재 및 미래 자동차산업을 이끄는 국제적인 소양을 갖춘 미래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모집 인원은 40명이다. 미래 친환경 자동차뿐만 아니라 무인 로봇, 드론 등의 많은 응용 분야를 창출하는 융복합 학과이다.

  디자인테크놀러지학과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모집 인원은 40명이다. ▲AR/VR 디자인 트랙 ▲IoT 디자인 트랙 운영을 통해 전자는 AI 영상디자인, MR 시뮬레이션 디자인, 첨단 디스플레이 디자인 등의 분야를 다루고 후자는 IoT 제품디자인, AI 서비스디자인, 스마트로봇디자인 등을 다루게 된다. 첨단융합학부의 다른 학과와는 다르게 디자인테크놀러지학과는 정시(실기)로 20명을 선발하는데, 이에 대한 세부 내용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첨단융합학부 교수진 및 신규 교원 임용과 관련된 사항은 현재 준비 중이다.

  또한 본교 교육기획팀에 따르면 첨단융합학부신설로 인해 증원된 인원만큼 타 학과 입학 정원을 감축해야 하지만 정원 감축 대상 학과, 인원, 기준 등은 내년 3월 이전에 확정된다.

 

김예은 기자  12193471@inha.edu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예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