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학생
[대학 꿀팁] 각양각색 인쇄소, 현명하게 이용하자!
비룡플라자 지하에 위치한 ‘인하 프린팅존’의 모습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마주한 대학교 생활에는 낯선 것이 천지다. 수업 교재는 그러한 것 중 하나다. 과목마다 교과서가 정해져 있던 예전과 달리, 대학교의 수업은 교수님이 홈페이지에 올려주시는 자료를 통해 이뤄진다. 집에 인쇄기가 있는 학생이라면 여유롭게 자료를 프린트해올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수업 전 인쇄소에 들러야 한다. 그러나 늦게 일어난 아침처럼 1분 1초가 중요한 순간이 있다. 이러할 때 장소가 어디 있는지 몰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길 바라며 학교 내 인쇄 공간을 찾아봤다.

9호관의 인쇄소는 지하 1층에 위치해있다. 지하 입구로 들어가 직진한 후 왼쪽으로 꺾으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인쇄 가격은 A4 단면 기준 흑백은 50원, 컬러는 300원이다. 1000원 이상부터는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이곳에는 컴퓨터가 총 7대 있다. 또 스테이플러가 구비 돼 있다. 운영시간은 6시까지다. 5호관의 인쇄소는 남쪽 지하 매점으로 가는 길목에 있다. 인쇄 가격은 9호관과 동일하다. 그러나 A4 양면을 흑백으로 프린트하는 가격은 80원으로, 부분적인 할인이 이뤄지고 있다. 컴퓨터는 총 6대다. 한편 스테이플러는 인쇄소의 바깥에 위치해 있으니 당황하지 말자. 이곳은 6시 반까지 운영된다. 정석의 인쇄소는 지하 1층 매점 옆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쇄 가격은 5호관과 같으며, 현금과 카드 결제 둘 다 가능하다. 마련된 컴퓨터의 수는 6대다. 이곳에도 역시 여러 개의 스테이플러가 구비 돼 있다. 정석 인쇄소는 오후 7시 이후에도 운행된다. 주인이 없어도 학생들은 직접 결제를 통해 필요한 자료를 인쇄할 수 있다. 또한, 이곳은 열람실과 같은 층에 있기 때문에 공부하다 자료가 필요한 순간에 찾아가면 유용하다.

본교는 교내 곳곳에서 ‘아이프린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프린트 서비스란, 출력 및 복사에 있어 특정한 아이디를 설정해, 인쇄 관련 비용을 정산하고 통계 및 관리하는 것이다. 아이프린트의 사용방법은 ▲컴퓨터에서 인쇄 명령 ▲컴퓨터에 아이프린트 전용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가까운 프린터기에 전용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결제 등의 순서를 따른다. 특히 결제수단은 전자화폐(K-Cash, T-Money), 핸드폰적립금, 신용카드 등으로 다양하다. 결제 비용은 A4 단면 기준 흑백은 50원, 컬러는 200원이다. 이 서비스는 비룡플라자 지하 공간의 ‘인하 프린팅존’에서 제공되고 있다. 이곳에는 흑백 전용 컴퓨터와 컬러 전용 컴퓨터가 각각 3대씩 있다. 60주년 113호 실습실에서도 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실습실 내 60대 컴퓨터가 모두 인쇄기와 연계돼 있는데 흑백 인쇄만 가능하다. 또한, 이곳에는 I-class 프린트만 전용으로 하는 ‘인하대 프린터’가 있다. 인하대 프린터는 흑백 전용 컴퓨터 3대와 컬러 컴퓨터 1대로 이뤄져 있다. 특히 이 인하대 프린터는 A4 단면 기준 흑백은 10원, 칼라는 200원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곳은 64대의 컴퓨터 수에 비해 인쇄기가 4대밖에 되지 않아 사람이 많을 경우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한편 학생복지위원회에서도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 가입 시 A4 단면 기준 흑백은 20원, 컬러는 40원으로 저렴한 가격에 인쇄가 가능하다. 이곳은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다.

이 기사를 통해 가격과 장소, 시간대를 고려하여 현명하게 인쇄 서비스를 이용하길 바란다.

배주경  skwnrud@naver.com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주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