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물
[인하인을 만나다] 연애의 복잡한 심리를 푸는 키를 찾아드립니다.
명함을 들고 있는 전지수 학우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라는 말이 있다. 특히 연인과의 관계에서 서로의 마음은 알다가도 모를 때가 많다. 여기, ‘연애’에 관해서라면 어떤 문제든 해결해 주는 척척박사가 있다. 올해 1월부터 연애 전문 심리상담 사업을 시작한 ‘리푸쉬마인’ 대표 전지수(물리ㆍ2) 학우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물리학과에 재학 중인 23학번 전지수입니다. ‘리푸쉬마인’이라는 연애 전문 심리상담업을 하고 있어요.

 

Q. ‘리푸쉬마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저희 리푸쉬마인의 한 줄 소개는 ‘연애의 복잡한 심리를 푸는 키를 찾아드립니다.’예요. 건강한 연애를 위한 상담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성중독, 데이트 폭력, 동성연애, 나이 차이가 많은 연애, 권태기나 연인 사이에 존재하는 갑을 관계와 관련해서도 상담하고 있어요.

 

Q. 물리학과에 재학 중인데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사업을 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었어요. 그런데 돈이 없다 보니 사업 아이템이 될 만한 게 없었어요. 그래서 학문적인 지식 창업을 하고 싶었고, 심리학을 선택했어요. 물리학이 심리학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물리는 자연에 대한 근본적인 걸 다루잖아요. 심리학도 사람의 근본적인 걸 연구하다 보니까 물리는 자연 쪽, 심리학은 사람 쪽으로 느낌이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Q. 관심 분야를 곧바로 사업으로 진행한 이유가 있나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전 남자 친구와의 결별이었어요. 평범함과 좀 거리가 있는 연애였는데, 그 사람이 돈이 많아서 돈으로 이기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사업을 하고 싶기도 했고요. 그런 모든 동기가 맞물려서 사업을 바로 시작하게 됐던 것 같아요. 지식 창업이다 보니 홈페이지 비용을 제외하고는 손님이 없어도 적자가 없어서 두려움이 없었던 것 같아요. 또 제가 추진력이 있는 편이라 걱정이 없었어요.

 

Q. 많은 심리상담 분야 중 연애 분야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사업 극초반에는 다양한 상담을 했었어요. 가정폭력 같은 분야도 다뤄봤지만, 제가 겪어본 건 연애밖에 없어서 어렵더라고요. ‘연애’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대중성이 크다고 보고요. 연애 상담만 하는 시장이 생각보다 커서 사람들이 많이 찾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사업성이 있다고 봤어요.

 

Q. 사업 도중 포기하고 싶을 때는 없었나요?

극초반에는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이 있었어요. 가족의 반대가 있었거든요. 대학 생활하는 것도 바쁜데 왜 이걸 하는지 이해를 못 하셨어요. ‘스펙도 쌓고 토익도 봐야 하고, 할 것도 많은데 왜 하필 이걸 하냐?’는 거예요. 그래도 저는 포기할 사람이 아니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러 동기가 맞물려져 있었기 때문에 절대로 그만둘 수가 없더라고요. 또 이미 사람들한테 알린 게 있어서 그에 맞는 증명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쉽게 포기할 수 없었죠.

 

Q. 사업 도중 가장 기뻤던 일과 힘들었던 순간이 있나요?

만족스럽지 않은 상담을 한 적이 있어요. 내담자분도 힘든 마음으로 상담을 의뢰하신 건데 제가 너무 직설적으로 말했죠. 부드러우면서 단호하게 해야 했는데 지혜롭지 못했어요. 그래서 내담자분도 별점을 낮게 주셨고 이후로 고객들이 잘 안 찾아오셨어요. 그 시간 동안 책을 많이 읽었어요. 그 중 ‘상담사의 지혜’라는 책을 읽으면서 상담할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들을 익혔어요. 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배운 이후, 다음 손님이 오셨는데 책 내용이 도움이 됐던 건지 별점을 높게 주셔서 극복할 수 있었어요. 책을 통해 본질적인 강화를 이루게 되어 신기하기도 했고 또 그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서 기뻤어요.

 

Q. 학생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연애 꿀팁이 있나요?

본인이 1순위인 연애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너무 헌신하는 연애를 하는 분도 계시는데, 그러면 연애가 끝나고 나도 모르게 잃는 게 많아요. 함께 성장하는 연애를 하는 게 중요해요. 또 다른 팁 한 가지는 연애 초반에는 나의 모든 것을 공개하지 말자는 거예요. 연애도 은근히 게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천천히 나의 패를 뒤집어야 일찍 이별을 해도 후폭풍이 없고, 서로 질리는 게 없어요. 그래서 천천히 하나씩 패를 공개하는 게 연애할 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사업의 최종목표가 무엇인가요?

가장 원하는 것은 저명한 사업가가 되는 거예요. 요즘 유튜브에서도 유명한 사업가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사업가에 대한 문화, 시각, 인식이 전부 바뀌는 추세라고 생각해요. 개방적인 미국 같은 경우에도 유명한 사업가들이 매우 많고, 우리나라에도 차츰 그러한 사업가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보거든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앞으로 많은 세상에서 제가 나올 겁니다. 저의 철학 중 하나가 ‘나는 편재한다’인데요. 어딜 가도 알고리즘에 제 얼굴이 있을 거예요. 많이 기대해 주십시오.

손슬기 수습기자  wisdom04@inha.edu

<저작권자 © 인하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슬기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